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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unnew의 잡설
BOJ_17825_주사위윷놀이 [DFS by Back Tracking]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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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S 백준 소스 코드 모음 : https://github.com/kgw4073/Problem-Solving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25
이 문제를 처음 풀기 시작했을 때 한 20분 동안은 멍했다. 분명히 완전 탐색인데 어떻게 '구현'하지? 뭔가 문제가 상당히 난잡해 보였다. 그도 그럴 것이 밑에 제시된 그림만 봐도 현기증 나게 생겼다. 이건 뭐 어쩌라는 거지... 20분은 그렇게 날렸다.
그러다가 실제 시험이라고 생각하니 정신이 들었다. 기존 문제처럼 정갈하게 연결 상태가 주어진 것도 아니고, 친절하게 그림으로 설명을 첨부해 주지도 않았다. 그러면 할 수 있는 것은, 어차피 저 위의 윷놀이 판은 고정되어 있으니 직접 연결하는 수밖에... 바로 다음과 같이 임의로 번호를 매겨 연결해 버렸다. 그리고 그 번호에 해당하는 점수를 저장하는 배열도 만들었다.
일단 이렇게 연결하고 나면 일반적인 back tracking과 동일하다. 조건 문만 적절히 넣어주면 끝난다. 코드에 주석을 달아 놓았으니 코드를 보자.
혹시 이 다른 코드들도 보고 싶으면
PS 백준 소스 코드 모음 : https://github.com/kgw4073/Problem-Solving
이것도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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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const int endPoint = 21;
// 32개의 노드들을 그래프로 연결
vector<int> graph[33];
// score는 32개의 노드들 위에 쓰여있는 점수
int score[33];
// state는 해당 인덱스 노드 위에 말이 있는지 없는지
int state[33];
// 0 ~ 3번 말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
int markerNode[4];
// 주사위 결과
int dice[10];
// 0 ~ 3번 말들이 끝났는지 안끝났는지
bool finished[4] = { false, };
// 답
int answer = 0;
void solve(int depth, int total) {
if (depth == 10) {
answer = max(answer, total);
return;
}
// 0 ~ 3번 말 탐색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// 도착 점에 있는 말이면 탐색 안해
if (finished[i]) {
continue;
}
int currentNode = markerNode[i];
int nextNode;
// 현재 노드가 5, 10, 15이면 파란 선 따라 감
if (currentNode == 5 || currentNode == 10 || currentNode == 15) {
int count = dice[depth] - 1;
nextNode = graph[currentNode][1];
while (count--) {
nextNode = graph[nextNode][0];
}
}
else {
int count = dice[depth];
nextNode = markerNode[i];
while (count--) {
nextNode = graph[nextNode][0];
}
}
// 다음 노드가 끝점이어도 일단 탐색하고 다음 말로 넘어감
if (nextNode == endPoint) {
state[currentNode] = 0;
state[nextNode] = 1;
markerNode[i] = nextNode;
finished[i] = true;
solve(depth + 1, total + score[nextNode]);
finished[i] = false;
state[nextNode] = 0;
state[currentNode] = 1;
markerNode[i] = currentNode;
continue;
}
// 다음 노드에 뭐 있으면 탐색 안함
if (state[nextNode]) {
continue;
}
// 다음 노드에 아무 말도 없고 끝점도 아니어도 탐색
markerNode[i] = nextNode;
state[currentNode] = 0;
state[nextNode] = 1;
solve(depth + 1, total + score[nextNode]);
state[nextNode] = 0;
state[currentNode] = 1;
markerNode[i] = currentNode;
}
}
int main() {
// 이 밑에 코드는 직접 그래프 번호 매겨서 연결
for (int i = 0; i <= 20; i++) {
graph[i].emplace_back(i + 1);
score[i] = i * 2;
}
graph[5].emplace_back(22);
score[22] = 13;
graph[22].emplace_back(23);
score[23] = 16;
graph[23].emplace_back(24);
score[24] = 19;
graph[24].emplace_back(25);
score[25] = 25;
graph[25].emplace_back(26);
score[26] = 30;
graph[26].emplace_back(27);
score[27] = 35;
graph[27].emplace_back(20);
graph[10].emplace_back(28);
score[28] = 22;
graph[28].emplace_back(29);
score[29] = 24;
graph[29].emplace_back(25);
graph[15].emplace_back(30);
score[30] = 28;
graph[30].emplace_back(31);
score[31] = 27;
graph[31].emplace_back(32);
score[32] = 26;
graph[32].emplace_back(25);
graph[21].emplace_back(21);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cin >> dice[i];
}
solve(0, 0);
cout << answer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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